8월 15, 2017
캄보디아 유통 산업은 보나그룹의 현지 조사에 의하면 프놈펜 에서 30여곳 이상이 이미 영업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2018년도에 새로운 많은 유통 사업 들이 진출을 하는 것 처럼 크게 도약을 하고 있다고 한다.
(A recently completed study by Bonna Realty Group)최근에 마무리가 된 보나 그룹에 의한 조사 에는 프놈펜 은 다양한 규모 와 그래이드 의 31 곳의 쇼핑 몰이 있다고 2017년도 전반기에 조사가 되었다고 한다.
(AEON and the Parkson Mall)이온 몰과 앞으로 오픈할 팍손 같은 “A” 급의 대형 몰을 포함하여 A,B,C 급으로 나누어 진다고 한다. 조사에 의하면 “A” 급의 대형 유통 몰(백화점)등은 총 규모가(a total size of about 80,000 square metres)약 80,000m2 정도 의 크기 를 갖추 었으며 “B “급의 유통 몰 들은(24,000 square metres)약 24,000m2 의 정도의 규모 라고 한다.
같은 조사 내용에 따르면 A 급 의 유통 백화점 들의 임대 가격은 ($35 to $40 per square metre)평방 미터 당 약 $35~$40 정도 로 약간 올랐다고 조사 되었다고 한다. B 급의 규모 의 유통 백화점 들의 임대료는 평균적 으로 ($25 to $30 per square metre)평방 미터당 $25~$30 정도 하며, C 급 규모의 유통 백화점 들은 평방 미터당 $12~$25 이라고 한다.
Pen Sokea(Bonna Realty’s director of evaluation)현지 보나 그룹의 평가 관련 직원은 (Aeon Mall 2 and Parkson Mall)이온 몰 2 와 새로운 팍손 유통 백화점 을 포함한 대형 백화점 들은 은 2018년도에 오픈할 것이라고 한다.
새로운 백화점들은 유명 브랜드 들의 입점이 필요하게 됐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 백화점 들의 구매 수요 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Thida Ann(director of CBRE Cambodia)또 다른 현지 외국계 조사 기관 담당자는 프놈펜에 수 많은 백화점들이 생겨 났으며 동시에 음식 과 식 음료 상점 들이 늘어 났다고 한다.
유흥과 음식 그리고 식 음료 등의 산업은 프놈펜 에서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고 한다.
(Bonna Realty Group’s)현지 조사 관련 업체 는 또한 (Royal Group)현지의 로얄그룹과 (South Korea’s largest retailer, E-Mart Inc)한국의 대형 유통 마트 업체인 “이마트” 와 캄보디아에 백화점을 포함한 대형 슈퍼마켓 에 합작 투자 하기로 양해각서를 맺음 으로써 캄보디아 유통 산업에 많은 외국인 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고 강조 했다고 한다.
한편 으로 새로운 유통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기존의 오래된 업체들은 새롭게 새로운 곳 으로 탈 바꿈 하기 위해서 공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Kap Rithy(general manager of Sorya Shopping Center)소리야 백화점의 관계자는 현재 $5 million 을 투자하여 재 단장을 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 개장 을 할 예정 이다 라고 한다.
(According to Rithy)소리야 백화점의 관계자는 재 단장은 많은 외국의 브랜드 들이 입점을 했으며 소리야 백화점에 더 많은 사람들의 인파로 북적 거리기를 바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