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 2017
China poaches airport contract
Wed, 28 December2016
Matthieu de Gaudemar and Cheng Sokhorng
캄보디아 정부는 중국의 여러 회사의 협력으로 시암립에 새로운 국제 공항 건설 과 이르게 캄보디아 정부 와의 양여 기간이 마감 되는 것에 기존 의 시암립 공항을 운영 하고 있는 프랑스 회사에 배상을 어떻게 할것 인지를 결정 하기 위해서 위원회 를 구성 했다고 한다.
Under the deal, (Chinese state-run Yunnan Investment Holdings Ltd-YIHL)중국의 국영 기업인 유난 투자 홀딩스 는 시암립 에서 약 50 키로 미터 떨어진 (in Sonikum district)수니쿰 지역의 신 공항 프로젝트 에 새롭게 $880 million us 이 추가 될 것이다 라고 한다.
The agreement, signed by (Cambodian Deputy Prime Minister Sok An and YIHL chairman Sun Yun) during Chinese President)캄보디아의 속안 부 수상 과 YIHL 사의 회장 Sun Yun 은 계약에에 동의 하면서 작년 10월에 중국 의 시진핑 위원장 이 방문 했을때 (YIHL- the Yunnan Construction Investment Group and the Yunnan Airport Group)두 그룹간의 합작 투자를 승인 했으며 신공항은 BOT(build, operate, transfer)방식 으로 55년간 독점 으로 운영 하기로 했다고 한다.
(according to Chinese media sources)중국의 보도에 따르면 700 헥타에 이르는 부지에 공항 건설은 약 3년 을 예상 하고 있다고 한다. 계획은 대형 장거리 항공기를 받을수 있는 시스템의 공항 이라고 한다.
Once operational, (YIHL’s Siem Reap Angkor International Airport)YIHL 사의 시암립 앙코르 국제 공항 은 프랑스 (Vinci Group)이 대 주주로 있는 시암립의 기존의 캄보디아 공항을 대체 하게 될 것이다 라고 한다.
캄보디아 공항은 현재 프놈펜, 시암립 그리고 시하누크 빌 국제 공항을 2040 년까지 정부의 양여 로 운영 하고 있다고 한다. 회사는 최근에 프놈펜과 시암립 공항 확장에 $100 million us 를 투자 했으며 각각의 공항은 년간 약 5 백만명의 관광객을 수용 할수 있다고 한다.
(According to agovernment decree signed by Prime Minister Hun Sen on November 1)지난해 11월 1일에 조례에 사인한 훈센 수상은 캄보디아의 독점인 시암립 공항 과 회사에 적절한 보상 문제 를 해결 하기 위한 마감 일자에 맞추어 협상을 위해 8명의 위원를 임명 했다고 한다. 위원회는 최근의 시암립 공항 운영 과 개발을 중단 하기 위한 정부 와의 양여 일자 마감 을 정하는 해지 계약 동의 를 하기 위해서 캄보디아 공항 과 협의를 해야 한다고 한다.
위원회는 (according to Article 7 of the concession agreement)양여 계약 7항에 의거 한 계약 해지 시의 보상 조건을 다루기 위해서 캄보디아 공항 측과 협의를 계획을 하고 있다고 한다.
Yim Nola(the senior minister of theCambodian government who heads the newly formed committee)고위 장관급인 위원회 의장은 캄보디아 정부와 캄보디아 공항측은 초기에 정부측과 정부의 양여 계약에 사인할때 계약서의 7항에 대해서 동의 했다고 한다.
중국 의 새로운 회사는 새 공항이 시작 되기 전까지 지불이 되지 않더라도 총 보상 금액 지불에 대해서 책임을 질 것이다 라고 한다. 그리고 한 위원회 위원은 2010년도에 유네스코 에서 시암립 공항은(Angkor Wat and Bayon temples)앙코르 왓과 바이욘 사원과 너무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 의 에 대한 보고서에 의해서 정부는 이전을 하기로 결정 했다고 한다.
그 보고서에 의하면 항공기 의 이착륙시에 진동 으로 인해서(the World Heritage Site)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유적지 의 사원들의 기초가 위험할수 있다는 내용 이라고 한다.
이번이 처음 이 아닌 캄보디아 공항은 양여 계약에는 문제 가 있다고 한다.
2010년도에 캄보디아의 투자 위원회는(the Council for the Development of Cambodia-CDC)한국 회사에 시암립에 새로운 국제 공항 건설을 승인 했었다고 한다.
NSIA 회사는 Company, (a joint venture of Camko Airport Company and Lees A&A Company)캄코 공항 회사 와 Lees A&A 회사와 의 교차 할수 있는 공항 시설에 $1 billion 의 투자를 약속 했으며(Sonikum district)수니쿰 지역에 위치를 정했 지만 프로젝트는 진척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올 초에 정부 관료는 프놈펜 도시 외곽 지역 30~40 키로 지점에 새로운 프놈펜 국제 공항 건설 확장 을 중단 했다고 한다. 공항 건설은 2020 년 도에 시작 해서 약 5년 정도 걸리 는데 연기 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