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에서 운전 면허증 신청시…

캄보디아 에서 운전 면허증을 취득 하려면 최근에 많이 바뀌고 있는 각 정부 들의 부정 부패를 막고자 많은 시스템 들이 새로이 생겨나고 있다. 본인도 이번의 운전 면허증 갱신 시스템 변경 으로 인하여 한국에 를 갔다 와야 했으며 캄보디아 정부의 운전 면허증 시스템 변경 으로 인하여 한국 운전 면허증을 다시 확인 하게 됐으며 운전 면허증 갱신 건 으로 경험한 내용을 알리 고자 합니다.

내 경우는 한국에 를 방문 한지가 아주 오래 됐기에 많은 의문 이 생겼는데 다행히 마무리가 잘 되어서 이번에 캄보디아 의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게 되었다. 먼저 본인의 운전 면허증은 2000년도에 적성 검사 기간 이었으며 그 이전에 한국 에서 국제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아 태국 에서 현지 운전 면허증을 발급을 받았다.
그리고 그 당시에 한국에 를 입국 하게 되었는데 마침 적성검사 기간이 다가 오는데 나는 태국에 살고 있어서 상담을 하러 운전 면허 시험장에 를 갔다 왔다. 나의 사정을 예기 하고 상담을 했더니 운전 면허증 뒷면에 적성 검사 연기 도장과 함께 “입국후 3개월” 이라는 글을 담당자가 기재를 했다.
그 뒤로 캄보디아에 입국해 한국 운전 면허증을 이용해 대사관 에서  공증을 받으면 현지 운전 면허증을 발급을 해 준다고 해서 태국의 국제 운전 면허증을 회수 하지 않고 한국 에서 국제 운전 면허증을 교부 받지 않고 대사관의 공증 서류만 가지고 거주 하는 집 근처의 운전 학원 에서 매년 갱신 을 했었다.
그런데 이번의 운전 면허증 갱신 경우에 확인 한 내용은 한국 의 운전 면허증을 적성 검사 기간에 나와 같이 연기가 되어 있다면 다시 갱신을 할수 가 있으며 만약에 한국 에 갔다가 어쩔수 없이 3개월 이상을 거주 하다가 깜빡 잊어 버리고 외국에 를 다시 나왔다면 적성 검사 신청시에 벌금이 나온다.
운전 면허증 을 갱신 안하고 약17년 동안을 외국에 있다가 다시 갱신을 했는데 다행히 구 운전 면허증의 적성검사 기간에 위와 같이 연기가 되어있고 그 기간에 한국에 갔다가 3개월 이상 체류 한 적이 없어서 벌금 없이 새로운 운전 면허증을 발급을 받게 되었다.
이번에 캄보디아의 새로운 시스템 으로 운전 면허증 갱신 이 되고 있어서 운전 면허증을 갱신 해야 하는 사람들은 꼭 이글을 읽어 보시기 바라며 아래의 서류 들을 지참해서 갱신을 하기 바랍니다.
운전 면허증 갱신시 의 서류및 필요 사항
-한국의 운전 면허증(적성검사 기간내의 면허증)
-대사관 에서 운전 면허증 공증 확인.
-여권과 구 운전 면허증(캄보디아)
-사진 2매.
-면허 시험장 에서 간단한 신체 검사.
-다른 건물 내에서 5~6 담당자 들의 서류 확인 및 새 운전 면허증 즉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