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 2017
(a central bank official)국립은행 관계자는 캄보디아 금융업 산업에 외국인들의 자금 투자는 대형 금융업 두 곳의 진출과 최저 자본금 의 개정 으로 인하여 지난해 전반기 의 금액에 비해서 거의 두배 가 증가 했다고 한다.
Chea Serey(director general of the National Bank of Cambodia)NBC 캄보디아 국립 은행 고위 관계자는 올해 2017 년도 전반기 에 지난해 동 기간에 비해서 (foreign direct investment-FDI)외국인 들의 직접 투자 가 89% 가 증가한 $429 million us 라고 한다.
(France’s BRED Bank and Japan’s Mizuho Bank)프랑스 의 브래드 은행과 일본의 미즈호 은행 의 설립 으로 인하여 전반기 증가에 기여 했다고 한다.
덧붙여서 캄보디아 금융업에 투자 할려는 국제 은행 들과 금융 업들은 캄보디아 중앙 은행의 최소 자본금의 재 시행 으로 인하여 더 많은 투자를 했다고 한다.(자료실의 재경부의 시행령 참조)
은행들은 2017년도 3월달에 최소 자본금 을 거의 두배로 인상을 했으며 2018년도 3월달 까지 증액을 해야 한다고 한다.새로운 규정은 은행들의 사업 을 안전 하게 하기 위하여 결정 했다고 한다. 한편 으로 금융업은 안정적 이라고 한다.
(NBC)캄보디아 국립 은행은 2016년도 3월에 최저 자본금의 개정 기준 으로 상업은행 들은 두배로 올랐으며 마이크로 금융업의 수신을 받는 금융업(microfinance deposit-taking institutions-MDIs)들 은 10배 이상 으로 증가 했으며, 일반 마이크로 금융업(microfinance institutions-MFIs)들은 24배가 증가 했다고 한다.
새로운 시행령에 의거한 상업은행 들의 자본금은 $75 million us 이며 마이크로 수신을 받는(MDIs)금융업들은 $30 million us 이며 일반 마이크로(MFIs)금융업들은 $1.5 million us 라고 한다.
(According to NBC data)캄보디아 국립은행 자료에 따르면(37 commercial banks, 15 specialised banks, seven MDIs and 63 MFIs in Cambodia as of the end of 2016) 2016년도 말 현재 상업 은행들은 37 곳 이며, 특수 은행은 15곳 그리고 수신 까지 받는 마이크로(MDIs)는 7 곳 일반 마이크로 금융업들은 총 63 곳 이라고 한다.
(BRED Banque Populaire – part of the second-largest banking group in France)프랑스 에서 2번째로 큰 은행인 브래드 은행은 올해 3월에 정식 으로 사업을 시작 했으며 한편 으로 일본에서 제일 규모가 큰 (Mizuho Bank)미즈호 은행은 4월에 캄보디아 시장에 진출 했다고 한다.
Chou Ngeth(senior consultant at Emerging Markets Consulting)개발 도상국 들의 시장 컨설턴트는 새로운 두곳의 대형 금융업들의 진출로 캄보디아 금융업 시장에 국제적인 신뢰를 보여 줬다고 한다.
(Ngeth)그는 새로운 금융업의 최저 자본금의 개정 으로 인하여 외국인 들의 금융 산업에 자금 투입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규모가 적은 많은 마이크로 금융업 들과 은행 들은 최저 자본금 증액 준비을 위하여 어려워 하고 있으며 일부는 새로운 투자자들 을 받으므로써 사업을 접든가 혹은 많은 곳들이 사업을 정리 할려고 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합병 활동등이 2018년도 자본금 증액의 마감일을 맞추기 위하여 증가 할 것이라고 한다. 그는 더불어 올해 후반기 에도 외국인 들의 자본금 투입 흐름이 증가 할 것이다 라고 한다.
Bun Mony(adviser to the Cambodia Microfinance Association)캄보디아 마이크로 협회의 자문 위원은 캄보디아 국립 은행의 최저 자본금 개정 의 결정으로 현재의 금융조건들을 좋게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국립 은행의 마이크로 금융업들의 최고 이자률을 년 18% 로 상한선을 결정 을 함 으로써 규모가 적은 업체 들에게 손익 분기점 에 어려움을 증가 하게 했다고 한다.
금융업자들은 금융 산업에 적은 규모의 자본금 으로는 지금 상황과 같은 조건 에서는 이익을 낼수 없다고 한다. ($2 million or $3 million)2~3백만 불 정도 규모로는 충분한 이익을 낼수 없다고 한다.
Mony(who is also the chairman of Vithey Microfinance Plc)현지의 마이크로 금융업의 대표는 여러곳의 마이크로 들은 자본금 증액 개정 으로 힘들어 하고 있으며 자본금 증액 마감일 에 산업에 더 많은 합병 이 생길 것 이라고 한다.
만약에 자본금 증액에 대한 기일을 연장할수 없다면 대형 업체에 판매를 해야 만 한다고 한다.